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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쥴리안 올든 위어 Julian Alden Weir :1852 – 1919>

"미국의 인상주의 화가로 "십인그룹"의 창립멤버.  기존의 미술단체에 만족하지 못한 그들은 1898년에 그룹을 형성하여 함께 전시회를 열었다."

붉은 다리.  1895

기법적으로 뛰어난 위어의 최고 작품으로 여겨진다.  위어의 농장 근처 Shetucket강에 걸린  트러스 다리(결구교)를 그렸는데 다리의 이미지를 동일한 색조로 표현하고, 물에 비치는 그림자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보색을 사용했다. 회화적 통일성이 전체에 보이는 한편, 붉은 다리는 나무의 초록과 하늘의 푸른색과 대조되고, 인공적인 기하학적 구조와 자연의 부드러운 곡선이 병렬로 대비되고 있다.

▪위어의 부친은 웨스트포인트사관학교의 미술교수였고 (제임스 맥닐 휘슬러가 그의 제자) 형도 풍경화 화가였다.  위어는 National Academy of Design에서 공부하고 1873년 파리 에콜데보자르에 진학했다   쟝-레옹 제롬의 지도를 받고, 바스티앙-르파쥐와 친구가 되었다.  위어는 인상주의를 처음 접하고 "그렇게 끔찍한 그림은 처음 보았다.  그들은 드로잉이나 형식을 무시하고 자신들이 자연이라 부르는 인상을 그려낸다."라고 비난했다. 보수적 아카데미 화가로서의 위어는 당시 유럽 동료들의 찬사를 받았다.

▪1877년 뉴욕으로 돌아오기 전 위어는 런던에서 휘슬러를 만났다.  뉴욕에서 그는 쿠퍼유니온 여자대학, 아트 스튜던트 리그에서 가르치고, 초상화 주문을 받아 생활했다.   이때의 위어는 정물화와 인물을 사실주의 스타일로 마네와 비슷하게 그렸다. 그가 뉴욕의 수집가를 위해 마네의 그림 두 점을 샀던 것을 보아도 위어의 인상주의에 대한 시각은 바뀐 것 같다.

1880년대에 위어는 코네티컷에 농장을 장만했다. 쟌 헨리 트왁트먼과는 특별히 각별한 관계로 함께 그림도 그리고 전시도 했고, Art Students League에서 가르쳤다.  뉴욕의 번잡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농촌 풍경은 위어에게 큰 위안이었다. 

▪1891년 위어는 자신이 싫어하던 인상주의를 받아들여 자신의 스타일로 만들었다.  그의 색채는 파스텔 색조처럼 밝아지고 붓질도 변했다.  1892년 위어의 아내가 사망하고, 그는 처제와 재혼했다.

연못가의 오후. 1908–1909, The Phillips Collection

▪이후 위어는 인상주의 풍경화와 상징주의적 작품들을 코네티컷 농장을 바탕으로 그려냈다.  그의 인상주의는 침잠되고 어드운 토날리즘이라 전통적 인상주의와는 사뭇 달랐다. 1897년 위어는 "십인그룹"에 가담하여 20여년을 함께 활동했다.  위어는 National Academy of Design의 회장이 되었고, 또 죽을때까지 미국 예술위원회 회원이었다. (글 출처.  Wiki)

거실에서.  1890

레이스 뜨는 사람.

흰옷의 여인

농촌 소녀.  1875

샘물가에서.  1876-7

여름.  1878

새를 묻는 아이들.  1878

코네티컷 마을

플로라.  1882

창문을 배경으로.  1884

뜨개질하는 아이

문 옆의 소녀.

피아노 앞에서.

마호가니 테이블 위 갈색화병의 장미.  1890

두 자매.  1890-9

정물화.  1902

농부의 들판.  1800-89

사전트가 그린 화가 Weir.  1890

한 낮.  1891

모자.  1891

가을 산책.  1894

얼음 자르는 사람들.  1895

이상적인 두상.

거울에 비친 얼굴.  1896

공장 마을.  1897

회색 옷.  1898

뒷길.  1900-10

말을 타고난 후.  1903

뉴잉글랜드 헛간 뜰

푸른 가운.  1907

편지.  1910

낚시모임.  1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