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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메릿 체이스 William Merritt Chase: 1849--1916)

"미국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이자 교육자.  그가 세운 체이스 스쿨이 오늘날의 파슨즈  디자인 스쿨이다."

자화상.  1883.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에 나오는 대가의 자화상을 본따서.  파스텔.


우호적인 방문.  1895. (노란 옷의 여인은 화가의 부인으로 하얀 옷의  손님을 맞고 있다.)


▪윌리엄 메릿 체이스는 인디아나주 출생으로 어려서부터 그림에 관심이 많았다. 1869년 선생의 충고로 뉴욕에 가서 National Academy of Design에 등록했다.  1870년, 집안을 도우러 뉴욕을 떠난 체이스는 일을 하면서도 미술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지역에서 상도 타고 내셔널 아카데미에서 첫 번째 전시를 하게 되자, 체이스의 주변 콜렉터들은 그의 재능을 보고 그를 유럽에 2년간 유학보내주기로 한다.  체이스의 그림을 주거나, 그들이 유럽에서 원하는 그림을 사도록 도와주는 조건이었다
 
▪ 유럽에서 체이스는 (파리보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뮨헨에 정착한다.  거기서 느싯한 붓질로 그리는 스타일을 배워 인물화에 치중했다.  1876년에 그린 "Keying Up(아래)"이 보스턴 아트 클럽에 전시되었고 필라델피아 박람회에서 메달을 타게 되어 그는 처음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북돋우기(술로)Keying up, 궁정 어릿광대. 1875


▪1877년 체이스가 트왁트만 등과 함께 베니스를 여행하고 미국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유럽에서 교육받은 미국적 재능의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였다.  그는 많은 화가들이 모여있는 뉴욕 10번가에 스튜디오를 열었다.  체이스는 복합적인 인격의 소유자로, 세련된 코스모폴리탄, 가정적인 남편(8남매를 두었는데 종종 딸들이 모델이 되었다.)이자 존경받는 교육자였다. 

그런데 뉴욕에서의 체이스는 의상이나 매너 특히 스튜디오 장식으로 유명했다.  스튜디오는 자신의 그림외에도 화려한 가구, 박제된 새, 멋진 장식물, 동양 양탄자, 이국적인 악기 등으로 가득 채워졌고, 19세기말 뉴욕시의 세련된 예술세계와 유행의 중심지로 여겨졌다.  결국 1895년에는 지나친 경비때문에 스튜디오를 닫고 물건을 경매했다 한다.(아래 그림 4점)

내 스튜디오 한 구석.  1895(1)


스튜디오 실내.  1882 (2)


스튜디오 안, 10가.  1882 (3)


스튜디오에서 1885(4)


들어가도 되나요?  1893


▪한편, 체이스는 열정적인 교육자였다.  1891년, 그는 (타의에 의해서) 뉴욕 롱아일랜드 쉬네콕에 여름학교를 열어 1902년까지 가르쳤는데, 학생들에게 외광수업을 시켰다.  또 그는 체이스 스쿨을 열었고, 아트 스튜던트 리그, 브루클린 스쿨,  펜실베니아 아카데미에서도 가르쳤다. 로버트 헨라이와 경쟁되는 교육자로서, 체이스는 20세기에 들어 가장 중요한 미술선생이었다.  벨로우즈, 죠지아 오키프 등 유명한 제자들이 다수 있다.  체이스는 여름이면 학생들을 데리고 유럽 뮤지엄 뮤지엄들을 견학했는데 네덜란드에서 프란스 할스 그림을 보고 무척 감명 받았다.

쉬네콕 홀.  1892


쉬네콕 스튜디오 실내.  1892


롱아일랜드 쉬네콕 스튜디오에서의 앨리스.  1900


지쳐있는(누가 벨을 울리지?)  1899


▪한편, 체이스는 열정적인 교육자였다.  1891년, 그는 (타의에 의해서) 뉴욕 롱아일랜드 쉬네콕에 여름학교를 열어 1902년까지 가르쳤는데, 학생들에게 외광수업을 시켰다.  또 그는 체이스 스쿨을 열었고, 아트 스튜던트 리그, 브루클린 스쿨,  펜실베니아 아카데미에서도 가르쳤다. 로버트 헨라이와 경쟁되는 교육자로서, 체이스는 20세기에 들어 가장 중요한 미술선생이었다.  벨로우즈, 죠지아 오키프 등 유명한 제자들이 다수 있다.  체이스는 여름이면 학생들을 데리고 유럽 뮤지엄 뮤지엄들을 견학했는데 네덜란드에서 프란스 할스 그림을 보고 무척 감명 받았다.

고아가 된 젊은 여인.  1884


화가 제임스 휘슬러.  1885


생각.(화가의 부인)  1886


베니스의 생선가게.  1878


편안한 코너.  1888


모자.  (최초의 초상).  1888


우리 아기 코지.  1888


화가의 부인과 아이.  (할머니 보러 가기)  1892


화가의 부인.  1892


공원 벤치.  1890


화가 리디아 에밋.  1892.

(손을 허리에 얹고  뒤를 돌아  관객을 쳐다보는 포즈는 보통 고전 대가들이 남자의 초상화를 그릴 때 사용하던 포즈이다 )

Mrs. C의 초상.  1893


한가한 때.  1894


▪ 체이스는 인물화로 유명했지만 1880년 말부터는 풍경화에도 관심이 많았다.  뉴욕의 프로스펙트 공원, 센트럴 파크, 롱아일랜드의 야외 풍경을 즐겨 그렸다.  특히 롱아일랜드 쉬네콕 풍경화(위, 아래)는 미국 인상주의의 좋은 예로 꼽힌다. 그의 풍경화에는 보통 주변의 사람들이 같은 비중으로 묘사된 것이 특징이다.

월계수열매 큰 덤불.  1895


고리 던지기.  1896

  (인물화로 가장 잘 알려진 체이스는 자신의 가족을 즐겨 그렸다.  집 안에서 노는 아이들, 바닷가의 아이들, 화가의 부인을 모델로 자연스럽고  정감있는 인물화가 탄생했다.)

야외에서의 아침 식사.  1888


쉬네콕 만의 화창한 날.  1895


어린 애를 위하여.  1896


베니스의 발코니.  1913


피아노 치는 화가의 부인.  1883


스튜디오.  1892-93


현대판 막달라.  1888


여인의 뒷모습 누드.  1888


오후의 산책.  1895


가을의 첫 터치.  1898


도라 휠러,  1883 (체이스의 초창기 학생으로 후에 화가, 일러스트레이터가 됨)


화가 쟌 싱어 사전트.  1902


노래.  1907


정물.  1903


▪체이스는 일생동안 정물화를 즐겨 그렸다. 그의 스튜디오에 있는 콜렉션은 정물화 소재로 적합했다. 그는 특히 구리 그릇이나 주전자 같은 금속표면체에 비치는 빛의 효과를 잘 표현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정물화 주제는 어두운 배경 속에 싱싱하게 그려진 생선이었다.  체이스가 죽은 생선을 사다가 급히 그림을 그리고 상하기 전에 생선가게 돌려줬다는 일화도 있다.

생선.  1908


초기의 야채 정물.  1870


자화상 1915-16